현재 사용되고 있는 표준 다트보드의 점수 구획은 1896년 영국의 Lancashire의 Brian Gamlin에 의해서 개발되었습니다. 다트 보드의 모양은 여러가지 입니다. Yorkshire Board 나 Manchester Board 같이 트리플 영역이 없거나, 불의 영역이 두 개로 나눠져 있지 않거나, 점수 획득 구역이 12개로 이루어진 보드도 존재합니다.
참조 - Yorkshire 보드의 모양, 트리플영역과 싱글불 영역이 없다
하지만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며 국제 표준 보드모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제적으로는 표준 다트보드 Standard Board 라고 불립니다.
참조 - 표준 다트 보드의 모양 및 점수 획득 영역의 분류
다트 보드는 20개의 부채꼴 모양의 점수 획득 구역과 정가운데인 불(Bull's Eye)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트 보드의 숫자는 무질서하게 나열되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높은 점수는 낮은 점수들 사이에 요목조목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트에 존재하는 점수는 1 부터 20 까지, 총 62군데의 득점 영역이 존재합니다.
① 싱글 (SINGLE x 1) 숫자의 점수 그대로 득점
다트 보드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보유한 싱글 (SINGLE) 라인은 다트 보드에 명시된 점수 그대로 반영됩니다.
② 더블 (DOUBLE x 2) 해당 점수의 두 배 득점
다트 보드에서 가장 외각에 있는 원주를 더블 (DOUBLE) 라인 이라고 합니다. 더블 라인은 말 그대로 보드 점수의 2배를 반영합니다.
③ 트리플 (TRIPLE x 3) 해당 점수의 세 배 득점
다트 보드 안쪽에 있는 원주를 트리플 (TRIPLE) 라인 이라고 한다. 트리플 라인은 보드 점수의 3배를 반영합니다.
④ 아웃 보드 (OUT BOARD) 득점이 없는 바깥 영역
아웃 보드는 점수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⑤ 싱글 불 (SINGLE BULL) & 더블 불 (DOUBLE BULL)
정식 명칭은 Bull's Eye 이지만 편의상 불이라고 불립니다. 가운데 원 또한 2개의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붉은색의 가장 바깥 원은 싱글불(Single Bull)혹은 아웃불(Out Bull), 검은색의 안쪽 원은 더블불 (Double Bull)혹은 이너불(Inner Bull)이라고 합니다. 싱글불은 25점을 반영하며, 더블불은 50점을 반영합니다. (소프트다트의 경우 경기 종류에 따라 싱글불과 더블불 모두 50점을 반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기마다 싱글불을 25점으로 반영하느냐 50점으로 하느냐에 따라 스플리트 불 (Split Bull)과 풀 불 (Full Bull)로 구분됩니다. 스틸다트에서 풀불 규정을 적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간혹 소프트 다트의 경기는 스플리트 불 규정을 적용하여 치뤄집니다. 이 때는 대회 규정에 별도로 불 득점에 대한 규정을 명시합니다. 대회의 별도의 명시가 없으면 스틸다트 경기는 스플리트 불 규정으로 치뤄지고, 소프트 다트의 경기는 기본룰이 풀불 규정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스플리트 불과 풀 불을 각각 25/50, 50/50 으로 표시하기도 합니다. 싱글불과 더블불의 득점 점수를 숫자로 표현한 것입니다. 소프트 다트에서만 사용되는 단어지만 스플리트 불 규정을 하드 모드 Hard Mode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하드 다트(스틸 다트)의 기본 룰인 스플리트 룰로 진행한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불 점수 룰에 상관없이 다트보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득점 영역은 20의 트리플영역입니다 (60점). 스틸다트의 경우 더블불에 비해 20 트리플 영역이 획득 점수도 높고, 크기도 넓기 때문에 20 트리플을 노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트가 보드에 꽂히지 않고 튕겨 나가거나, 두 세 번째 다트를 던졌을 때 이전의 다트가 보드에서 떨어진 경우 떨어진 다트는 무효처리하여 점수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세 발의 다트를 다 던진 후, 심판원 혹은 마커가 점수를 확인하여 점수를 콜 (음성으로 점수를 확인)하거나 마킹 (점수 보드에 점수를 입력)한 후에만 정식 득점으로 인정됩니다. 간혹 심판원이 점수를 확인하기 전에 다트를 뽑아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정식 경기에서는 점수를 무효처리합니다.
3.1.1.10. 노스코어 (No Score) 란 던진 점수가 인정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1) 스틸다트의 경우, 심판원이 점수를 확인하기 전에 보드에서 다트가 떨어지면 점수를 인정하지 않는다 (2) 스틸다트의 경우, 심판원이 점수를 확인하기 전에 선수가 다트보드에 꽂혀 있는 다트를 뽑은 경우 점수를 인정하지 않는다
3.1.1.11. 스틸다트의 경우 보드의 팁이 보드에 닿아 있는 경우만 점수를 인정한다. - 대한다트연맹 KDF 경기 규정
다트를 던지다보면 던진 다트가 아슬아슬하게 다른 다트에 걸려있거나, 보드의 스파이더 부분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선 다른 다트의 플라이트 부분에 다트가 끼어 있기도 합니다. 정식 명칭은 아니지만 로빈 후드 샷 (Robin Hood Shot)이라고 부릅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다트의 팁 부분이 다트 보드의 표면에 닿아 있어야 점수가 인정됩니다. 로빈 후드 샷은 굉장히 정확히 던진 다트라고 볼 수 있지만 보드에 직접 닿아있지 않은 다트는 점수를 획득하지 못합니다.
b. 경기의 종류
재미로 치뤄지는 경기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지만, 모든 공식 스틸 다트 경기는 01경기로 치뤄집니다. 세계다트연맹 WDF, PDC, 대한다트연맹KDF등의 공식 경기룰은 01 게임이 유일합니다. 소프트다트에 존재하는 크리켓 Criket 게임도 스틸다트에서는 공식 경기가 아닙니다. 01게임은 301/501/701/901/1101/1501 종류가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경기는 501 경기입니다. 정해진 점수를 획득 점수만큼 차감하여 0을 먼저 만드는 선수 혹은 팀이 승리합니다. 0으로 만든 경우 체크 아웃 Check Out이라 하여, 상대방의 남은 점수에 상관없이 경기가 종료됩니다. 마지막 남은 점수가 20이라면 10의 더블로 경기를 끝낼 수 있고, 40이라면 20의 더블로 경기를 끝낼 수 있습니다. 남겨진 점수보다 더 많은 점수를 획득하면 해당 라운드의 점수가 무효처리가 되어 남은 다트에 상관없이 상대방의 차례로 넘어갑니다.
스틸다트는 기본적으로 더블아웃 룰로 진행되지만, 좀 더 세부적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오픈인/오픈아웃 : 게임의 시작과 끝 모두 별도의 득점 구획 제한이 없음
- 오픈인/더블아웃 : 게임의 시작에 대한 득점 구획 제한이 없음 / 게임의 마지막 다트를 더블 영역으로 마무리해야함
- 더블인/오픈아웃 : 더블 영역에 맞아야 점수의 카운트를 시작함 / 별도의 득점 구획 제한이 없음
- 더블인/더블아웃 : 더블 영역에 맞아야 점수의 카운트를 시작함 / 임의 마지막 다트를 더블 영역으로 마무리해야함
오픈 Open의 의미는 싱글, 더블, 트리플 영역에 관계없이 어떠한 점수도 인정한다는 것이며, 더블 Double은 더블라인의 점수만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인 in은 게임을 시작하는 첫 번째 다트를 의미하며, Out은 마지막 다트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더블인/오픈아웃은 첫 번째 다트가 더블에 맞지 않으면 점수를 획득하지 못하고, 마지막 다트는 어떠한 영역으로도 경기를 끝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룰은 오픈인/더블아웃입니다. 첫 번째 다트는 어떠한 영역도 점수를 인정하지만 마지막 다트는 반드시 더블 영역에 맞추어 Check Out (마무리)해야 합니다. 더블아웃 경기에서 3발 이내로 체크아웃이 가능한 점수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170의 경우 T20 (트리플20), T20, DB (더블불)로 체크아웃이 가능한 점수인 반면, 159는 T19, T19, T45 세 발로 점수를 만들 수는 있지만 마지막 점수가 더블 점수가 아니기 때문에 체크아웃이 불가능한 점수입니다.
참조 - 더블 체크 아웃 차트
참조 - 더블 체크 아웃 Check Out, 출처 : www.pdc.tv
프로경기에서는 오픈인/오픈아웃, 더블인/오픈아웃의 경기는 거의 치뤄지지 않습니다. 대회에서 체택한 룰에 따라 더블인/더블아웃으로 경기를 치루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래 영상에서는 더블인/더블아웃 룰에서 더블 영역을 맞추지 못해 점수 획득에 연달아 실패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참조 - 더블인/더블아웃 룰 경기에서 더블 스타트를 연달아 실패하여 점수를 획득하지 못하는 모습
- 작성자 (주)프로페셔널다트코리아, 나승흠 이종구 저작권 ⓒ 2021 (주)프로페셔널다트코리아 copyright ⓒ 2021 by Professional Darts Korea
a. 점수 획득 규정
스틸 팁 다트와 소프트 팁 다트의 점수 획득 규정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표준 다트보드의 점수 구획은 1896년 영국의 Lancashire의 Brian Gamlin에 의해서 개발되었습니다.
다트 보드의 모양은 여러가지 입니다. Yorkshire Board 나 Manchester Board 같이 트리플 영역이 없거나, 불의 영역이 두 개로 나눠져 있지 않거나, 점수 획득 구역이 12개로 이루어진 보드도 존재합니다.
참조 - Yorkshire 보드의 모양, 트리플영역과 싱글불 영역이 없다
하지만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며 국제 표준 보드모양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제적으로는 표준 다트보드 Standard Board 라고 불립니다.
참조 - 표준 다트 보드의 모양 및 점수 획득 영역의 분류
다트 보드는 20개의 부채꼴 모양의 점수 획득 구역과 정가운데인 불(Bull's Eye) 영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트 보드의 숫자는 무질서하게 나열되어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높은 점수는 낮은 점수들 사이에 요목조목 배치되어 있습니다.
다트에 존재하는 점수는 1 부터 20 까지, 총 62군데의 득점 영역이 존재합니다.
① 싱글 (SINGLE x 1) 숫자의 점수 그대로 득점
다트 보드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보유한 싱글 (SINGLE) 라인은 다트 보드에 명시된 점수 그대로 반영됩니다.
② 더블 (DOUBLE x 2) 해당 점수의 두 배 득점
다트 보드에서 가장 외각에 있는 원주를 더블 (DOUBLE) 라인 이라고 합니다. 더블 라인은 말 그대로 보드 점수의 2배를 반영합니다.
③ 트리플 (TRIPLE x 3) 해당 점수의 세 배 득점
다트 보드 안쪽에 있는 원주를 트리플 (TRIPLE) 라인 이라고 한다. 트리플 라인은 보드 점수의 3배를 반영합니다.
④ 아웃 보드 (OUT BOARD) 득점이 없는 바깥 영역
아웃 보드는 점수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⑤ 싱글 불 (SINGLE BULL) & 더블 불 (DOUBLE BULL)
정식 명칭은 Bull's Eye 이지만 편의상 불이라고 불립니다.
가운데 원 또한 2개의 영역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붉은색의 가장 바깥 원은 싱글불(Single Bull)혹은 아웃불(Out Bull), 검은색의 안쪽 원은 더블불 (Double Bull)혹은 이너불(Inner Bull)이라고 합니다. 싱글불은 25점을 반영하며, 더블불은 50점을 반영합니다. (소프트다트의 경우 경기 종류에 따라 싱글불과 더블불 모두 50점을 반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기마다 싱글불을 25점으로 반영하느냐 50점으로 하느냐에 따라 스플리트 불 (Split Bull)과 풀 불 (Full Bull)로 구분됩니다.
스틸다트에서 풀불 규정을 적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간혹 소프트 다트의 경기는 스플리트 불 규정을 적용하여 치뤄집니다. 이 때는 대회 규정에 별도로 불 득점에 대한 규정을 명시합니다. 대회의 별도의 명시가 없으면 스틸다트 경기는 스플리트 불 규정으로 치뤄지고, 소프트 다트의 경기는 기본룰이 풀불 규정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스플리트 불과 풀 불을 각각 25/50, 50/50 으로 표시하기도 합니다. 싱글불과 더블불의 득점 점수를 숫자로 표현한 것입니다.
소프트 다트에서만 사용되는 단어지만 스플리트 불 규정을 하드 모드 Hard Mode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하드 다트(스틸 다트)의 기본 룰인 스플리트 룰로 진행한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불 점수 룰에 상관없이 다트보드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득점 영역은 20의 트리플영역입니다 (60점). 스틸다트의 경우 더블불에 비해 20 트리플 영역이 획득 점수도 높고, 크기도 넓기 때문에 20 트리플을 노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트가 보드에 꽂히지 않고 튕겨 나가거나, 두 세 번째 다트를 던졌을 때 이전의 다트가 보드에서 떨어진 경우 떨어진 다트는 무효처리하여 점수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세 발의 다트를 다 던진 후, 심판원 혹은 마커가 점수를 확인하여 점수를 콜 (음성으로 점수를 확인)하거나 마킹 (점수 보드에 점수를 입력)한 후에만 정식 득점으로 인정됩니다. 간혹 심판원이 점수를 확인하기 전에 다트를 뽑아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정식 경기에서는 점수를 무효처리합니다.
3.1.1.10. 노스코어 (No Score) 란 던진 점수가 인정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1) 스틸다트의 경우, 심판원이 점수를 확인하기 전에 보드에서 다트가 떨어지면 점수를 인정하지 않는다
(2) 스틸다트의 경우, 심판원이 점수를 확인하기 전에 선수가 다트보드에 꽂혀 있는 다트를 뽑은 경우 점수를 인정하지 않는다
3.1.1.11. 스틸다트의 경우 보드의 팁이 보드에 닿아 있는 경우만 점수를 인정한다.
- 대한다트연맹 KDF 경기 규정
다트를 던지다보면 던진 다트가 아슬아슬하게 다른 다트에 걸려있거나, 보드의 스파이더 부분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선 다른 다트의 플라이트 부분에 다트가 끼어 있기도 합니다. 정식 명칭은 아니지만 로빈 후드 샷 (Robin Hood Shot)이라고 부릅니다.
어떠한 경우에도 다트의 팁 부분이 다트 보드의 표면에 닿아 있어야 점수가 인정됩니다. 로빈 후드 샷은 굉장히 정확히 던진 다트라고 볼 수 있지만 보드에 직접 닿아있지 않은 다트는 점수를 획득하지 못합니다.
b. 경기의 종류
재미로 치뤄지는 경기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지만, 모든 공식 스틸 다트 경기는 01경기로 치뤄집니다. 세계다트연맹 WDF, PDC, 대한다트연맹KDF등의 공식 경기룰은 01 게임이 유일합니다. 소프트다트에 존재하는 크리켓 Criket 게임도 스틸다트에서는 공식 경기가 아닙니다.
01게임은 301/501/701/901/1101/1501 종류가 있으며, 가장 일반적인 경기는 501 경기입니다. 정해진 점수를 획득 점수만큼 차감하여 0을 먼저 만드는 선수 혹은 팀이 승리합니다.
0으로 만든 경우 체크 아웃 Check Out이라 하여, 상대방의 남은 점수에 상관없이 경기가 종료됩니다. 마지막 남은 점수가 20이라면 10의 더블로 경기를 끝낼 수 있고, 40이라면 20의 더블로 경기를 끝낼 수 있습니다. 남겨진 점수보다 더 많은 점수를 획득하면 해당 라운드의 점수가 무효처리가 되어 남은 다트에 상관없이 상대방의 차례로 넘어갑니다.
스틸다트는 기본적으로 더블아웃 룰로 진행되지만, 좀 더 세부적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오픈인/오픈아웃 : 게임의 시작과 끝 모두 별도의 득점 구획 제한이 없음
- 오픈인/더블아웃 : 게임의 시작에 대한 득점 구획 제한이 없음 / 게임의 마지막 다트를 더블 영역으로 마무리해야함
- 더블인/오픈아웃 : 더블 영역에 맞아야 점수의 카운트를 시작함 / 별도의 득점 구획 제한이 없음
- 더블인/더블아웃 : 더블 영역에 맞아야 점수의 카운트를 시작함 / 임의 마지막 다트를 더블 영역으로 마무리해야함
오픈 Open의 의미는 싱글, 더블, 트리플 영역에 관계없이 어떠한 점수도 인정한다는 것이며, 더블 Double은 더블라인의 점수만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인 in은 게임을 시작하는 첫 번째 다트를 의미하며, Out은 마지막 다트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더블인/오픈아웃은 첫 번째 다트가 더블에 맞지 않으면 점수를 획득하지 못하고, 마지막 다트는 어떠한 영역으로도 경기를 끝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룰은 오픈인/더블아웃입니다. 첫 번째 다트는 어떠한 영역도 점수를 인정하지만 마지막 다트는 반드시 더블 영역에 맞추어 Check Out (마무리)해야 합니다. 더블아웃 경기에서 3발 이내로 체크아웃이 가능한 점수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170의 경우 T20 (트리플20), T20, DB (더블불)로 체크아웃이 가능한 점수인 반면, 159는 T19, T19, T45 세 발로 점수를 만들 수는 있지만 마지막 점수가 더블 점수가 아니기 때문에 체크아웃이 불가능한 점수입니다.
참조 - 더블 체크 아웃 차트
참조 - 더블 체크 아웃 Check Out, 출처 : www.pdc.tv
프로경기에서는 오픈인/오픈아웃, 더블인/오픈아웃의 경기는 거의 치뤄지지 않습니다. 대회에서 체택한 룰에 따라 더블인/더블아웃으로 경기를 치루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아래 영상에서는 더블인/더블아웃 룰에서 더블 영역을 맞추지 못해 점수 획득에 연달아 실패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참조 - 더블인/더블아웃 룰 경기에서 더블 스타트를 연달아 실패하여 점수를 획득하지 못하는 모습
- 작성자 (주)프로페셔널다트코리아, 나승흠 이종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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